본문 바로가기
행동과 심리

슬픈 젖꼭지 증후군(The sad nipple sindrome)이 대체 뭘까?

by 인간바다 2021. 8. 29.

슬픈 젖꼭지 증후군(The sad nipple sindrome)이 대체 뭘까?

슬픈 젖꼭지 증후군

슬픈 젖꼭지 증후군의 의미

슬픈 젖꼭지 증후군(The sad nipple sindrome)이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발견되는 현상으로, 젖꼭지를 만지면 낯선 남의 집에서 자는 듯한 느낌 혹은 우주 위에 혼자 떠올라 부유하는 기분이 들거나, 우울해지고 심장이 덜컥 내려앉는 듯한 느낌을 받는 현상입니다.

어디선가 슬픈 젖꼭지 증후군이라는 단어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단어가 뇌리에 강하게 박혀 잊혀지지 않았는대요.

이는 외국에서 처음 알려진 병 이름인데, 우리나라의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글들이 꽤 자주 올라오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증상을 살펴보고 혹시 슬픈 젖꼭지 증후군이 아닐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건데, 슬픈 젖꼭지 증후군이 실제로 존재하는 병인지 궁금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슬픈 젖꼭지 증후군의 원인

아쉽지만 슬픈 젖꼭지 증후군은 정식적인 의학 용어로 정립된 병명은 아니고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고 합니다.

성신여대 생물학과의 전용필 교수에 따르면 뇌의 동기와 정서를 담당하는 대뇌의 부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치료 방법은?

슬픈 젖꼭지 증후군은 정식 병명도 아닐 뿐더러, 최근에서야 연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알려져 있는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불쾌한 모유수유 증후군(Dysphoric milk ejection syndrome)의 증상과 원인

증상

슬픈 젖꼭지 증후군과 비슷한 병으로는 불쾌한 모유수유 증후군이 있습니다. 이는 산모가 모유수유를 할 때 불쾌감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정서적 불쾌함은 몇 분간 지속되며 아쉬움, 자기혐오 등의 다양한 정도를 가진다고 합니다.

슬픈 젖꼭지 증후군은 남녀를 무관하고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지만 불쾌한 모유수유 증후군은 산모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점, 슬픈 젖꼭지 증후군은 특정 신체부위를 만짐으로써 불쾌함을 느끼는 반면 불쾌한 모유수유 증후군은 모유가 나오는 과정에서 불쾌함을 느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원인

여성의 신체에서 모유가 나오기 위해서 프로락틴이라고 하는 유즙분비 호르몬이 증가하는데, 일부 소수의 여성들은 이 과정에서 행복을 관장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감소하여 부정적인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산후 3개월 가량 지나면 사라진다고 하지만,  매우 심할 경우에는 자신의 아기가 낯설어지고 학대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 부정적인 감정을 견딜 수 없다면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